뼈에 좋은 음식 부러지거나 금갔을때 먹으면 좋아요

운동이나 사고로 인해 뼈에 골절상을 입거나 금이 갔을땐 환부를 고정하고 안정시켜 뼈가 붙기까지의 시간이 걸리는데 최소 1개월에서 복합골정등이라면 3개월에서 6개월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뼈에 좋은 음식을 찾기전 먼저 알아야 할것은 병원에서 골절치료의 과정은 틀어지거나 금이간 뼈의 위치를 원위치로 고정시키고 자연적으로 회복되는것을 기다림을 의미합니다.



초기에는 붓기나 염증이 있을수도 있는데 이때를 급성기라고 합니다.  이때는 환부위치를 차게해서 염증의확산을 억제시키고, 금이가거나 다친 뼈부위의 혈액순환 또한 좋게 해야합니다. 



뼈를 다첬다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낫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다친부위를 조심하되 가능한 활동함으로 혈액순환을 좋게해야 뼈도 빠르게 붙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의 상황을 숙지했다면 뼈에 좋은 음식으로 금가거나 부러진 뼈를 빨리 재생시켜봐야겠죠. 지금부터 소개하는 뼈에 좋은 음식은 골정상이나 금갔을때 뼈가 빨리붙을수있게 치유를 촉진하는 성분들이 들어있는 음식들입니다.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

부러지거나 뼈에 금갔을때 필욯한 영양소는 6가지가 있습니다. 뼈를 구성하는 콜라겐(섬유 단백질의 일종) 과 합성을 돕는 칼슘 그리고 이것들의 흡수를 돕는 영양소입니다.



뼈에 좋은 음식 콜라겐, 비타민C

콜라겐의 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콜라겐을 먹는것이 가장 좋지만, 먹는 콜라겐은 아미노산과 펩타이드까지 분해되고 소장에서 흡수된후 체내에서 다시 재합성됩니다 이때 필요한게 비타민C 입니다! 


비타민C는 키위, 딸기, 감귤, 파프리카, 파슬리등의 과일과 채소에서 얻을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닭고기 기슴살이나 닭 날개에 많고, 상어지느러미, 장어구이, 연어, 꽁치외에 소 힘줄,돼지비계 등에 많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먼저 칼슘을 섭취할수있는 음식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멸치 등이 있습니다. 칼슘을 아무리 먹어도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영양소를 먹지 않으면 모두 소화되기 때문에 흡수를 도와주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D : 가지, 연어, 멸치, 정어리

비타민K : 파슬리, 콩, 낫또

마그네슘 : 해초, 견과류, 참깨, 말린새우, 미역



이중 연령에 따라 콜라겐의 섭취를 늘려야 할수 있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을 아무리 먹더라도 합성 능력이 떨어지면, 그 효과를 볼수 없기 때문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는 이유는 뼈를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량의 감소 때문입니다. 60대의 콜라겐 합성률은 20대의 절반이기 때문에 콜라겐을 넉넉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뼈에 좋은 음식에 함유된 콜라겐의 성분역시 잘 보아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은 지방섭취가 많아질수 있기 때문에 살찌는게 걱정이라면, 지방에 적은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