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테스트

뇌졸중은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라 생각할수도 있지만, 뇌졸중은 전조라는 초기증상이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은 일과성 뇌허혈증이라고 하는데 이런 증상은 수분내지 30분정도 내에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때의 느낌은 컨디션이 조금 나쁘다고 생각되어 방치하기 쉽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인 일과성 뇌허혈증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갑자기 말이 나오지 않는 실어증이나 혀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나오게 되는 조음장애가 대표적인 초기증상입니다.



아무 원인이 없는데 얼굴 한쪽의 안면 마비나 한쪽 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장애와 시야의 절반이 보이지 않게되는 장상도 있습니다.  또한 손을 들어 올리려해도 마음대로 손이 올라가지 않는 증상도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꼽힙니다.



일단 뇌경색이 발병하면 뇌에 혈액이 돌지 않게되어 뇌의 조직이 괴사를 일으켜 버리기 때문에 최기증상을 놓치지 말고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혈관이 막혔는지에 따라 뇌 손상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손실되는 신체적 기능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뇌경색의 초기증상을 체크하는 ACT-FAST



뇌경색의 전조를 느낄 수 있는 자기 진단 항목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라고 미국 뇌졸중 협회가 제창하고있는 FAST라는 것이 있습니다. FAST는 Face (얼굴), Arm (팔), Speech (말), Time (시간)의 머리 글자를 딴 약자로,이 네 가지 항목의 증상을 뇌졸증 초기증상 판단에 도움이됩니다


F : Face (얼굴 : 얼굴 마비)

확인 방법 : 얼굴에 미소를 띄워본다


증상 : 얼굴의 한쪽이 내려가는 왜곡


A : Arm (팔 : 팔의 마비)

확인 방법 : 눈을 감고 가슴 앞에 두 팔을 뻗어 손바닥을 위로하여 5 초 동안 유지한다


증상 : 한쪽 팔만 떨어지거나 올라가지 않음


S : Speech (음성 : 언어 장벽)

확인 방법 : 간단한 질문을 응답 해하거나, 간단한 단어를 말해달라고 한다.


증상 : 발음 연습이 나쁜 · slurred 연설 · 말이 나오지 않는다


T : Time (시간 : 발병 시간)

위와 같은 증상이있을 때는 증상이 나오기 시작한 시간을 기록하여두고, 즉시 구급차를 부릅니다. 치료는 빠를수록 좋으며, 이후의 경과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앞서 설명한 뇌졸증 초기증상인 일과성 뇌허혈증(TIA) 는 잠시 후에 증상이 가라 않기 때문에 무시하고 방치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과 마찬가지로 TIA를 한번 일으킨 사람은 일정한 비율로 반복적인 뇌경색 초기증상을 일으킵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증 초기증상은 발병후 90일 이내에 뇌졸중 발병확률이 15~20%로 알려져 있는데 나이드신분의 경우 이러한 증상을 쉽게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진찰을 받지 않으려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요즘은 선진국에서 아들 세대나 손자 세대에 해당하는 젊은 사람들에게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한 교육을 많이 하는편이며, 할아버지나 할머니께서 마비등의 이상증세가 있는경우 즉시 병원으로 갈것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만약 집안의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한 전조가 보인다면, 즉시 위의 ACT-FAST 체크를 해보고 빠른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