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효능 과 부작용

최근 각광받는 음식으로 크릴오일 효능이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신형 오메가3로 불리는 크릴오일의 효능 과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크릴 오일이란 무엇일까요?


크릴 오일은 남극 크릴 새우라는 작은 플랑크톤의 일종으로 이것에서 추출한 오일을 말합니다. 남극 바다는 해양오염이 극히 낮고기 때문에 크릴오일은 순수한 영양원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것인데요. 크릴 새우의 외형은 새우와 같은 모습이지만, 엄밀하게는 갑각 아문 연갑 강에 속하는 새우와는 이른바 먼 친척 같은 관계입니다.



크릴새우는 영양이 풍부한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이로 먹는데 이것은 고래같은 더 큰 수생 동물들에게 중요학 먹이이자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이 각광받는 이유

크릴오일은 체내에 흡수뒤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모두의 뜨거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바다영양소의 대표인 오메가3 함유량이 매우 높습니다.



생선기름의 한종류인 오메가3의 대표성분으로는 분으로 DHA와 EPA 가 있습니다. DHA 는 두뇌에 좋은 성분이고 EPA 는 심장에 좋은성분으로 학계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크릴오일에 이 두가지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새로운 오메가3로 주목받고 있는것이죠.



또한가지의 크릴오일 효능 이 높은 이유는 다른 오메가3와 다르게 체내흡수가 단연 띄어난것에 있습니다. 이것은 크릴 오일의 지방산 조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방산 조성은 어려운 말일수 있지만, 풀어서 이야기 하자면 오메가3는 트리글리세라이드라는 중성지방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크릴오일은 오메가3와 인지질을 결합하고 있기에 이 인지질이 유화제로서의 역할을 하여 체내 흡수를 촉진시키는것입니다.



인지질 자체 효능또한 뛰어납니다, 인지질은 동맥경화나 고지혈증등 우리의 건강에 매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대두 레시틴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수도 있습니다.



뇌에 미치는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에 포함된 DHA, 인지질, 아스 는 뇌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오일을 섭취할경우 뇌의 노화및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며 특히 기억력및 학습능력 향상에도 매우 도움이 되고있다는 결과가 연구에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크릴오일의 섭취로 뇌 기능에 어떤 영향을 볼 수 있는지, 일반생선과 비교한 실험에서 크릴오일을 섭취한 사람이 뇌의 혈액량이 더 많이 증가되었고 정보 처리 속도가 향상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류에 좋은 크릴오일 효능

DHA · EPA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고 중성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에서 심근 경색이나 고혈압 · 고지혈증 등에 대해서도 유효합니다. 크릴 오일은 인지질이 결합 된 DHA · EPA로 체내 흡수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크릴오일 효능

크릴 오일은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임상 시험 등에서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 포함 된 DHA · EPA는 관절의 염증을 촉진하는 생리 활성 물질 등의 생산을 억제 해 염증을 진정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간장에 좋은 크릴오일 효능

크릴 오일은 술의 과음 등으로 약해진 간을 건강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쥐 실험에서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하고 간 기능을 보호하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크릴 오일이 간장에 효과적인 것은 DHA · EPA와 인지질의 시너지 효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다만, 어느식품이나 마찬가지이듯 크릴오일 부작용 또한 있습니다. 


EPA는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 등 혈전 (핏덩어리)에서 혈관이 막혀 일어나는 심각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혈액이 덩어리지기 어렵게 되기 대문에 상처로인해 출혈이 생길경우 즉시 멈추지 않습니다.



하루 3그램 이상 섭취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이나 출혈을 수반하는 치과치료 같은 스케줄이 있을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받기 몇일 전부터 복용을 중지하는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과다섭취 문제

불포화 지방산의 대표적이긴 하지만 균형이 중요합니다. 방송등에서는 불포화 지방산이 만능 식품인듯 비춰지기도 하지만, 리놀레산 같은 경우 미량으로도 인체에 문제가 영햐ㅐㅇ을 줄수있는 물질을 생성하기도 하기 때문에 주위가 필요합니다.


보고된바로는 아토피나 알레르기 질환등을 일으키는것이 확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