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기피증 증세 와 치료법 극복방법

이 증세는 사회에대한 공포에 기인한 증상으로 주로 청소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간혹 아동에게도 증세가 나타날수 있는데, 이 증상은 말그대로 사람을 기피하는 증상입니다. 대인기피증 증세와 치료법 그리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증세는 내가 아닌 다른사람에 대한 불신감과 두려움에서 시작되며 이는 상처받는것에 대한 두려움과 환자의 자존감 저하에 대한 심리적 원인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성향에 따라 다른사람과 교류를 피하고 혼자있는것을 좋아하거나 집에서 잘 나가지 않는 사람도 많은데요. 이런경우 순탄하게 적응이 되었다면 대인기피증 증세를 보이지 않지만, 우울증이나 평소 분노조절을 잘못하는 등의 성향이라면 대인기피증 증세를 보일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인기피증 증세에 대한 테스트가 있어서 가져와 보았습니다 .아래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사람들과 같이 있는것에 대한 상황에 지속적으로 불안감을 느낀다.


다른사람과 약속을하고 그 사람을 만나는것이대해 많은 심적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노는것이 즐겁기는 하지만 비교적 짧은시간안에 피로감을 느낀다.


다른사람들과 함께 공동된 작업을 할때 자신의 능률이 현저하게 떨어짐을 느낀다.


집중하지 못하고 주변을 의식하며, 다른사람의 눈치를 보게된다.


타인과 대화를 할때 내가 생각하는바를 표현하거나 주장하기 힘들다.


정신적으로 유대감을 느끼고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이 없거나 극히 소수이다.


혼자 있는것이 외롭고 우울하지만,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위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대인기피증 증세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상황에 따라 매우 심각하거나 아직 초기에 해당될수 있는데요. 심각한 증세는 위와같은 생각과 함께 사람을 증오하기까지 합니다.



대체로 본인이 대인기피증인지 인지를 못하고 있는데, 만약 내가 사람을 기피하고있다고 생각된다면, 다른사람에게 알리기도 어렵고 의사와 상담하기에도 매우 난처한 상황일수 있습니다.



대인기피증 증세를 완화시킬수있는 자가극복법이 있습니다. 먼저 왜 이런 생각들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왜 다른사람이 불편하게만 느껴지는지 내가 위험하다고 생각되는지 원인을 찾아야 하죠.



지금껏 쌓인 수많은 타인에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시선은 쉽게 고칠순 없겠지만, 세상에는 내가 생각하는 나에게 해만 끼치는 사람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좋은사람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스스로 이러한생각을 피하려 하거나 억누르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충분히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진다음 이러한 생각들이 안좋다는 인식을 충분히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해본다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자아성찰로 인해 조금 자신감을 되찾았다면, 주변에 친한사람부터 만나보세요. 사람은 적응력이 매우 띄어난 존재입니다. 인간관계가 두려워서 피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무리하게 불편한 사람보다는 자신이 느낄때 가장 편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만나보세요. 


그리고 만나는 횟수를 늘려보세요.



익숙해졌다면, 단체톡방을 검색해도 되고 카페를 검색해도 좋습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분야에 대해 토론하거나 또는 친목을 다지는 모임에 가입해 활동을 해보는것입니다. 이때 대인기피증 증세가 악화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성향의 모임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활동적인 모임을 선택할수도 있고 독서모임같은 정적인 모임이 더 편할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더 편할것 같은 모임을 선택하고, 더 자주 만나고 다른사람과 함께 하는시간을 지속적으로 늘려 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내면을 자주 돌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왜 나는 이런걸까? 라는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이건 이렇게 하면 불편하지 않게 할수 있을것 같다는 긍정적인 생각들이 좋습니다. 



사람의 성향과 성격은 고정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대인기피증 증세로 고통받는 분이라 하여도 얼마든지 올바른 생각으로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사회전 관계속에서 매우피곤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즐거움을 찾아내야만 합니다.



인간은 혼자살수 없는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다른사람과 함께 하는 즐거움, 함께 움직이고 일해서 얻는 성취감등의 감정이 더이상 매마르기전에 다시 느껴보아야 합니다. 그 감정의 소중함을 느껴보아야 합니다.



자아 성찰을 통해서 대인기피증 증세가 생긴 이유를 살펴볼수 있습니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신이 생각해서 이루어진 패턴이 아니고 사소한 버릇들이 학습되어 고정된 행동과 생각입니다.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이렇게 고착화 된 패턴을 조금씩 변화시켜야만 합니다.



대인기피증 증세를 보인다면, 부정하지 마세요. 이것을 극복하는 치료법의 시작은 자신의 상태를 솔직하게 인정하는것입니다. 다른사람은 모두 틀리고 나는 원래 이렇다. 라는 생각은 본인에게 매우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인정했다면 이제 0부터 시작하는겁니다. 10을 보지말고 1을 만드세요. 어느덧 10이 가까워짐을 느낄수 있습니다.